[’24.1Q 한화생명 컨슈머 리포트] 소비자보호·소비자중심경영 e-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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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Pandora 작성일25-07-03 02:27 조회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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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이용자 중심 리포트 무료로 열람할 수 있는 마케팅 클라우드를 통해 경쟁사 분석해 봤다아 어제 수업 시간에 직접 실습은 해보지 못해서 아쉬웠는데 오늘 강사님이 그 모든 갈증을 해소해 주심!!!​수업 전에 특. 별. 히 (보고 있지 엉니?? 히힣) 음료 투척해 준 수인 언니한테 감사 인사를.....받자마자 찍을걸, 다 마시고 찍어버림 걸.​오늘은 실습 위주의 수업이었기에 이론은 별로 없음다사용한 마케팅 클라우드IGAWorks 마케팅 클라우드(이커머스/앱 데이터) IGA 인사이트(모바일 이동성 데이터)썸 트렌드(소셜 데이터)​자, 외웁시다.​키워드 분석 - 블랙 키위데이터 분석 - IGAWorks​사실 제대로 이용하려면 둘 다 돈을 내야 하긴 합니다그렇지만 이용할 수 있는 툴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정말 좋은 거 아니겠어요??​아무튼 오전에는 이 세 가지 사이트들을 둘러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그리고 룰루랄라 점심 먹으러 갔습니다. 언니들이랑 이용자 중심 리포트 마라탕 먹으려 했는데 사람이 너무 많아서 못 먹고 결국 쌀국수 먹음아 근데 맛나고 값싸고 좋았음밥 먹고 후식으로 수인 언니가 아이스크림도 사줬는데...사진이 어디 갔더라...? 큰 흠​​본격적인 팀 프로젝트 (1)브랜드 VS 경쟁사 데이터 분석 리포트 작성하기피드백을 받으며 성장하는 수업입니다. 부럽죠?그래서 저번 시간에는 발표 후에 피드백을 받지 못해 아쉬웠지만 오늘은 피드백도 받고 다른 분들 의견도 들어보았습니다!오늘은 발표한 내용에 자신이 좀 있으니까 발표 자료 다 까겠음 발표 주제는 데이터 분석 사이트를 통해 브랜드와 경쟁사를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그래서 두 기업을 서로 비교하며 분석하는 게 주된 과제였음발표 자료 설명무단 배포 금지!!!!!우리가 정말 잘 사용하는 토스와 카카오뱅크는 얼핏 보면 비슷한 고객 세그먼트를 가진것처럼 보입니다두 기업의 차별점은 크게 두드러지지 않습니다​두 기업이 단순함과 이용자 중심 리포트 편리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사용자 경험을 최적화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기 쉽게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데이터 분석을 통해 두 기업 간의 차이를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이 두 기업의 성장을 이끌었을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사용자를 중심으로 분석하여 이러한 차이점을 이해해 보겠습니다.​​이 데이터로부터 알 수 있는 점은 '토스'만 사용하는 고객과 '카카오뱅크'만 사용하는 고객이 적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대다수의 앱 사용자가 '토스'와 '카카오뱅크'를 둘 다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한 앱에만 충성하는 고객의 수는 적다는 것이 이 데이터를 통해 얻어진 결과입니다.​그럼 주 고객층에 대해 알아볼까요? '토스'의 주 고객층은 2030대입니다. '카카오뱅크'도 비슷하지만 주 고객층은 3040대에 해당합니다. 이는 각 앱의 금융상품 구성에도 영향을 이용자 중심 리포트 준 것으로 보입니다.예를 들어 '토스'의 경우, 최근에는 굴비 적금이나 키워봐요 적금과 같은 상품을 많이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20대의 경우, 돈 모으기에 관심이 생기면서 이런 적금 상품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돈을 모으는 습관을 들이기 위한 것으로, '토스'가 이런 적금 상품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해당 고객층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스'의 전략은 적금을 통한 자금 모으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는 주된 관심사가 돈 모으기에 있는 20~30대의 고객층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반면 '카카오뱅크'는 돈을 사용하는 측면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이는 30~40대의 고객층이 안정적인 가정을 꾸리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각 앱의 주요 고객층의 특징과 관심사를 잘 이용자 중심 리포트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앱의 서비스 및 마케팅 전략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토스와 카카오뱅크 간의 inactive 사용자 수 및 헤비유저 비율의 차이는 흥미로운 발견입니다. 특히 토스가 inactive 사용자의 수가 적고, 헤비유저의 수가 더 많다는 것은 두 앱의 사용자 경험에 대한 차이를 시사합니다.토스의 특별함이 사용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제공한다는 가정은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서도 토스는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고 있기 때문에, UI/UX 등의 앱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만족도는 사용자들이 앱을 더 자주 사용하게 만들고, 더 긴 시간 동안 앱을 사용하게 할 수 있습니다.반면, 카카오뱅크의 경우에는 사용자들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UI/UX가 덜 직관적이거나 사용자 친화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할 이용자 중심 리포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앱을 설치한 후 사용하지 않거나, 더 적은 시간을 앱에 소비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토스는 사용자 경험을 더 개선하여 헤비유저를 유지하고, inactive 사용자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UI/UX를 개선하여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헤비유저를 늘리는 데 노력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이 표를 보시면 토스의 이용자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죠토스는 정말 좋은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춥니다.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서 약관 동의/정보 동의하는 상황을 예를 들어볼게요토스 앱에 들어갔을 때, 지금 클릭하면 20원을 드린다!라는 문구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하지만 막상 클릭하니 약관 동의를 유도합니다. 약관 동의를 읽어봐도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가독성도 떨어지죠유저들은 읽어봐도 무슨 이용자 중심 리포트 말인지 모를 약관들을 무조건 동의해야 할 것 같아 불안함이 생깁니다.반면에 카카오뱅크는 약관 동의를 하기 전에 요약해서 내가 어떤 약관에 동의하고 있는지 고객이 인지하도록 합니다. 토스는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금융 관련 서비스를 이용했을 때의 만족도보다 앱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기 때문에 많은 헤비유저와 긴 앱 사용시간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토스가 유저에게 신뢰를 얻고 싶다면 한눈에 보기 쉬운 화면 구성도 좋지만, 좀 더 친절한 설명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최소한 유저 본인이 어떤 내용에 동의하는 것인지 알아야 자신의 정보를 제공해도 거부감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팀플 후기셀프 피드백휴~아니 진짜 머리 터지는 줄 알았어요....발표 내용에 대해 완전히 숙지하고 내 거로 만드는 게 참 어려웠습니다아무래도 평소에 관심 있던 내용이 아니어서 그랬던 이용자 중심 리포트 것 같아요하지만 그렇다고 날 막을 수 없지팀플 내내 '내가 잘하고 있는 게 맞나~'생각했지만, 결과물을 보니 그래도 제법 잘 한(?) 것 같아요 그렇지만. 스스로 좀 아쉬웠던 점은.마케팅하는 사람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청중을 설득하는 법을 익혀야 하는데...여전히 제 주장에 걸맞은 데이터를 찾는 것이 쉽지 않았고, 그 결과로 발표 내용도 좀 제 생각을 남발한 것 같아서 아쉬웠어요아직 미숙하기 때문에 그런 거겠죠??아쉬운 점이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보완할 자신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더 잘할 자신 있어요시간이 더 있었다면 더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다는 말은 안 하겠습니다실전에서도 시간이 충분한 경우는 별로 없을 것 같아요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결과물을 뽑아내는 과정을 계속 연습하다 보면 언젠가... 좀 잘하겠죠...?미래의 내가 잘 할 겁니다 히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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