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의 아프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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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4-28 02:22 조회2회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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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언론의 아프리카 보도는? (서울=연합뉴스) 황광모 기자 = 시네 아프리카의 저자 이은별 고려대 박사가 24일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연우홀에서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와 유엔난민기구(UNHCR)가 공동 주최한 '아프리카 강제실향(난민) 해법 국제포럼' 세션2 '아프리카와 한국 언론의 역할'에서 '프레임에 갇힌 아프리카'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25.4.24 hkmpooh@yna.co.kr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국내 언론이 사건·사고에 의존한 아프리카 보도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은별 고려대 언론학 박사는 24일 서울시 종로구 연합뉴스빌딩에서 연합뉴스와 유엔난민기구가 공동으로 주최한 '아프리카 강제실향(난민) 해법 국제포럼'에서 '프레임에 갇힌 아프리카: 미디어의 선택과 배제'라는 발표를 통해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영화를 통해 아프리카 문화를 흥미롭게 소개한 책 '시네 아프리카' 저자다. 최근 짐바브웨에서 2년 동안 직접 생활하기도 했다. 이 박사는 한국 언론의 아프리카 기사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 ▲ 서구와 비서구라는 이분법적 보도 ▲ 국제뉴스의 지역별·이슈별 전문 인력 부족 ▲ 국제뉴스 보도의 일탈성·갈등성 ▲ 자국민 중심 사건 보도 등을 꼽았다.그는 "한국 국제뉴스는 전반적으로 영미권 외신에 대한 의존도가 굉장히 높다"며 "서구 외신을 빌린다는 것은 그들의 시각으로 아프리카를 바라보는 것이기 때문에 얼마나 균형잡힌 시선을 담아낼 수 있느냐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특정 이슈를 사건·사고 중심으로 보도하면서 심층 탐사보도가 부재하다"며 "사건 발생의 본질적 원인이 되는 역사적 배경, 주변국과의 관계, 세계 질서에서의 지정학적 위치, 사회 통합을 저해하는 국내 정치 등을 반영한 비판적 접근이 부족하다"고 말했다.아울러 "아프리카 보도는 일탈성, 갈등성이라는 기준을 과하게 적용하기 때문에 단편적 이해로 이어지는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여기에서 일탈성은 사회 규범에 어긋나거나 통계적으로 발생하기 어렵거나 선정적인 이슈를 말하고, 갈등성은 개인과 개인, 개인과 집단, 집단과 집단 간 의견차이나 다툼, 불화를 뜻한다. 아프리카 보도는 질병, 갈등, 내전 등 부 박성진(57) 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MBTS) 아시아부 학장이 지난 24일 서울 강남구 프리미어 호텔 2층 라운지홀에서 팔짱을 끼고 있다. “신학교는 더 이상 목회자만을 위한 공간이 아닙니다. 교회를 함께 세우는 평신도도 목회적 소양과 신학적 깊이를 갖출 수 있어야 합니다.”박성진(57) 미드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MBTS) 아시아부 학장은 지난 24일 서울 강남구 프리미어 호텔에서 가진 국민일보와 인터뷰에서 “신학교육은 ‘엘리트 훈련’에서 ‘평신도 동역자 훈련’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가 이끄는 MBTS 아시아부는 2014년 200여 명 수준이던 학생 수가 현재 약 1000명으로 5배가량 증가했다. 이 중 한인 학생이 720명, 중국인이 280명에 달한다. 성장 비결은 ‘평신도 맞춤형 커리큘럼’ 지난 3월 MBTS에서 신학생들이 노진준 교수의 '설교의 해석학적 기초' 수업을 듣고 있는 모습. MBTS 제공 MBTS는 미국 남침례교단 산하 6개 신학교 중 하나로, 하버드·예일·프린스턴 신학교 등과 함께 북미신학교협회(ATS)에 소속돼 있다. ATS 통계에 따르면 MBTS는 지난해 가을학기 기준 미국·캐나다 주요 신학교 중 재학생 수 1위(5400명)를 기록했다.박 학장은 아시아부 성장의 배경으로 ‘평신도 맞춤형 커리큘럼’과 ‘온라인 교육 인프라’를 꼽았다. 부임 초기 박사과정 중심의 소규모 한국부였던 아시아부는 2016년 중국어부 개설을 계기로 통합부서로 확대됐다. 현재 16명의 직원과 60여 명의 교수진이 사역하고 있다.석사과정은 평신도 리더를 위한 단계별 구성으로 수강생의 약 40%가 평신도다. 기초 신학 입문 과정인 MTS(일반신학 석사)부터 전공 심화의 MA(문학 석사), 목회언어와 실천 역량을 포함한 M.Div(목회학 석사)까지 단계적으로 학위를 확장할 수 있다. 박 학장은 “처음부터 81학점짜리 M.Div를 제시하면 부담을 느끼지만 단계적으로 접근하면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신학에 대한 흥미도 높아진다”고 설명했다.석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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